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배당주 순위 확인 방법, 배당수익률 계산하기

배당주 순위 확인 

 

최근 개인투자자의 주식 투자가 늘면서 각자 다양한 방식의 투자법이 보이는 것 같다. 언택이나 컨택이나 성장이나 가치주냐 등의 다양한 이야깃거리로 주린이들의 귀를 쫑긋하게 만드는 이야기가 많은데 그중에 또 하나가 바로 배당주. 아직 국내 주식은 배당 문화가 미국보다는 좀 덜 정착한 것은 사실. 하지만 국내에도 꾸준히 성장하며 배당을 조금씩 늘려오는 우량한 회사들이 많다. 

 

국내 배당주 순위를 확인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포털에서 배당을 기준으로 리스팅을 확인하는 것이다. 네이버 금융을 예로 들어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 네이버 증권> 국내 증시 > 배당 " 이 순서로 찾을 수 있다. 

 

배당주 리스트 확인 
배당수익률 순서로 리스트업된 배당주

 

순서대로 들어가 보면 종목이 배당수익률을 기준으로 리스터업되어 있다. 베트남개발1이라는 처음 보는 회사가 가장 먼저 나오고 그 뒤를 동양고속, 두산우 등이 따르고 있다. 베트남개발1이라는 곳은 배당 수익률이 무려 30%를 넘는다. 상장된 종목 중에 최고 수준. 다음으로 동양고속 17.74%, 두산우 13.74%이다. 2020년 9월 기준 은행 예금 이자율과 대출 이자율을 생각해보면 어마어마하게 높은 수준. 

 

배당주 투자를 고민하고 있다면 고배당 종목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배당주 순위는 어떻게 되는지 먼저 이 리스트에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주린이라면 시가총액과 함께 찾아보면 좋은 부분. 그 외에도 금융 섹션 안에 업종, 테마, 그룹사, ETF, ETN 등 참고할만한 다양한 항목들이 있으니 시간이 있을 때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좋을 듯. 

 


배당수익률 계산

 

배당수익률 계산하는 방법 간단히 공식으로 나타내면 다음과 같다. 

 

*배당수익률 = 연간배당금/ 현재주가 X100 

 

연간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뒤 100을 곱한다. 주가 시세가 계속 달라지기 때문에 배당수익률도 따라서 계속 달라진다. 조금이라도 배당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주가가 저렴할 때 매수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 배당만 보고 높은 주가에 매수하게 되면 손해가 날 수 있으니 주린이라면 관심 종목을 공부하면서 매수 타이밍을 고민하는 게 필요할 거 같다. 

 


배당주 찾기 

 

그렇다면 어떤 배당주를 찾으면 좋을까. 국내 배당주는 연간으로 지급하는 것이 대부분이라 크게 와 닿지 않지만 미국 주식의 경우 기본이 분기배당 그리고 월배당인 경우도 많기 때문에 마치 제2의 월급처럼 계획을 세울 수 있다. 그러나 앞서 말한 대로 배당만을 보고 투자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고배당이라고 고점일 때 들어가서 물린 경험이 있다면 이해될 것. 따라서 배당주를 선택할 때는 나만의 기준을 확실하게 가지고 있어야 한다. (모든 투자가 그렇겠지만) 

 

먼저 앞서 배당주 순위 확인 방법에서 고배당주 리스트를 확인한다. 베트남개발1이 미친 배당수익률을 자랑하지만 우리는 이 회사가 뭐하는 회사인지 왜 이렇게 배당을 많이 주는지 모르므로 일단 수익률 기준이 아닌 다른 기준을 세우는 것이 좋겠다. 특히 아직 한참 공부해야 할 것이 많아 머리가 아픈 주린이라면 코스피부터 확인하도록 하자. 더불어 이름이 익숙하지 않은 회사라면 제외한다.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방법은 내가 세운 기준에 미달하는 걸 빼버리는 방법이다. 

 

 

배당주 관련 정보 체크 

 

더불어 코스피에도 무지 많은 종목이 있으니 이중에서 그래도 회사가 규모가 있고, 거래량이 많은 코스피 200안에 들어오는 종목이 있다면 그 종목을 중심으로 걸러내 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지난 3년간의 배당금 추이 

 

리스트에 가장 우측에는 해당 종목의 과거 3년 배당금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기왕이면 과거 5년 배당금을 보는 것이 좀 더 좋긴하지만 그래도 이렇게 보기 좋게 3년 치가 나와있으니 여기서 먼저 스크리닝을 해도 좋다. 지난 3년 동안 배당금 지급을 했는지, 했다면 계속 늘려왔는지가 포인트. 배당금을 꾸준히 지급하면서 늘려왔다면 그 회사가 꾸준히 영업을 잘 하고 있다고 볼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중간에 배당금 지급이 없거나, 배당금이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면 그런 회사들을 제외하는 방법으로 리스트를 추려가며 투자할만한 종목을 찾는 것도 좋겠다. 

 

배당주를 찾는 기준은 각자의 투자 성향과 목적에 따라 다를 수 있다. 앞에 언급한 사항들은 예시일 뿐 투자를 권하는 투자방법이 아님을 기억해주시길. (요즘 같은 폭풍 변동 시기에 배당주 투자는 더 신중해야겠죠. 뭐 항상 폭풍 변동 시기지만.) 

 

 


대표 배당주 확인 

 

엇그제 신용대출 금리인상과 마통 축소 제한에 대한 기사가 쏟아졌다. 예금 금리도 1~2%대에 대출도 점점 힘들다고 하니 배당주로 눈을 돌리는 투자자들이 많다. 더불어 찬바람이 부는 가을 초입이면 솔솔 배당주를 찾는 투자자가 많기도 하니 오늘 같은 주말에는 한국의 대표 배당주와 배당수익률 계산을 해보는 것도 좋겠다. 배당주 순위 확인한 내용을 바탕으로 코스피 200안에 들거나, 성장성이 동반된 고배당주는 어떤 것이 있나 재미로 찾아보았다.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요)

 

 

KB금융 

 

금융주는 대표적으로 배당이 높은 섹터다. KB금융 뿐 아니라 신한, 하나, 우리 모두 배당이 빵빵한 편. 2019년 기준 KB금융 배당수익률 계산 5.79% 현재 시세는 38,200원, 주당 배당은 2,137원. 하지만 금융주는 성장성에 대한 전망이 밝지 않다는 단점이 있는 만큼 포트폴리오에 편입할 때는 고민을 많이 해야 할 듯. (모든 배당주가 그렇지만 ㅋ) 

 

 

 

SK텔레콤 

 

무려 코스피 14위 기업. 지금의 IT기업들처럼 한때는 무척이나 투자자들이 희망과 꿈을 갖게했다는 통신주다. 무려 배당수익률이 4.33%(찾아보고 놀람 ㅋ) 시세는 231000원, 배당은 10000원이다. 금융주와 마찬가지로 성장에 대한 기대가 크지 않아 시세차익을 보기는 힘들 것 같은데...

 

 

 

KT&G 

 

다이어트에 성공하거나 담배를 끊으면 독한 사람이라고 하니 KT&G는 망할 거 같지 않다. 담배도 주고 건강하라고 홍삼도 주고 요즘엔 화장품도 잘 만드는 거 같다. 코로나 때문에 약간 타격이 있겠지만 앞으로 잘 헤쳐나가리라 보는 기업. 코스피 29위 기업으로 배당수익률이 무려 5.47%다. 시세는 80500원 주당 배당금이 4400원 수준. 

 

 

이크레더블 

 

코스피 200에 속하진 않았지만 3.19%의 배당과 나름 성장의 기대도 있는 기업인 이크레더블. 배당주 모으는 투자자들에게 인기 있는 종목 중 하나. 현재 시세는 23200원 배당은 800원이다.

 

 

쌍용양회 

 

찬바람불면 찾기 시작한다는 쌍용양회는 코스피 79위 기업. 배당수익률이 무려 7.22%다. 이름만 들었을 때 회사를 전혀 모르는 주린이도 있을 듯. 이 회사는 시멘트, 해운 등의 사업을 하는 회사다. 아마 오가다 레미콘을 봤을 수도. 시세는 5820원 주당 배당금이 420원으로 연말에 포트에 많이 있다면 계좌가 풍성해질 듯. 


이상 배당주 순위 확인 방법과 배당수익률 계산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더불어 나만의 배당주 찾기와 대표 배당주 몇 개도 찾아보았다. 사실 배당을 기준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것은 쉽지 않은 투자 방법이 아닐까 싶다. 적어도 한국에서는. 분기배당도 아니고 연배당인 데다가 배당주라 하면 성장이 둔화되었을 거라는 생각도 있고. 하지만 워낙 낮은 예금 이자에 대출과 마통이 까다로워질 예정이라 다시 배당주를 들춰보는 주린이가 많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리미리 공부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겠다. 

 

주말에도 주린이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