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아이폰 12 발표 10월 13일 애플 주가에 영향 줄까

아이폰 12 발표 예정 10월 13일 

 

지난 9월 15일(현지시간)에 있었던 애플의 스페셜 이벤트에는 가장 주목받고 있던 아이폰 발표가 없었다. 그래서 뜨뜬 미지근한 상태로 마무리했던 바 이번에 10월로 예정된 아이폰 발표에 다들 주목하고 있다. 새로운 제품이 발표되면 아무래도 애플 주가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투자자라면 확인해볼 사항 중에 하나.

 

벌써 루머라는 루머는 다 돌아다녀서 이미 어느 정도 나올만한 소식은 다 접하셨을 듯. 주요 내용을 정리해보면 이번 아이폰 12는 아이폰 4의 디자인이었던 각진 모서리가 나올 것이며 고성능 A14가 탑재되고 무려 한국이 1차 출시국이 된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는 상황이다. 

 

 

애플의 스페셜 이벤트 알림 

 

애플 파크에서 진행될 이번 이벤트는 10월 13일(현지시간) 10시에 진행될 예정이며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니 또 국내 애플 마니아들은 밤잠을 설칠 예정. 그분들이 생중계를 해주거나 혹은 나오는 대로 아주 깔끔하게 정리를 해주시는 분들이 수두룩 빽빽하니 항상 그랬던 것처럼 일단 잠을 푹 자고 일어나서 고마운 분들의 자료를 깊이 마음속으로 감사하며 보면 되겠다. 

 


 

현재까지 나온 아이폰 12 루머 정리 

 

1) 4종류의 아이폰 라인업 예상 : iPhone 12 mini: 5.4인치(가장 작은 사이즈 미니 모델 첫 등장) + iPhone 12: 6.1인치 + iPhone 12 Pro: 6.1인치 + iPhone 12 Pro Max: 6.7인치

2) 아이폰 4처럼 각진 모서리의 디자인 

3) OLED 디스플레이 탑재 예상

4) A14 프로세서 탑재 예상 : A13보다 더 세밀화된 5나노미터 공정으로 생산되는 프로세서. 전력 효율과 속도에서 발전이 있을 것이라 예상 (이번 이벤트 제목 자체가 Hi Speed라는 점)

5) 유선 이어팟과 충전 어댑터를 제공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 USB-C 타입 케이블만 제공할 듯 

6) 5G를 모든 기기가 커버하진 않을 것 (아마도 최상위 모델인 아이폰 12 프로만 5G가 가능하지 않을까)

7) 한국이 1차 혹은 적어도 2차 출시국에 포함되지 않을까 

 


한국이 무려 1차 출시국에?

 

아이폰이나 애플 주가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이라면 '1차 출시국이 뭔가?' 할 수도 있겠다. 애플에서 아이폰을 출시할 때 모든 국가에 한 번에 푸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1차, 2차, 3차 이런 식으로 출시를 한다. 대게 한국은 아이폰 출시국에서 3차 정도에 출시되곤 했다. 그래서 하루라도 빨리 아이폰을 만나고 싶었던 사람들은 해외여행 가는 김에 애플스토어에 꼭 들리곤 했던 것이다. 괜히 애플스토어가 관광 코스에 포함되는 게 아니었던 것. 

 

가장 가까운 일본만 하더라도 대부분 1차 출시국이었던 것으로 기억된다. 일본은 생각보다 훨씬 그리고 더 진하게 아이폰을 좋아하는 사람이 많다.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으나 하여간 일본 상황이 아이폰을 쓰도록 하는 것도 있는 듯. 일본의 일반 사용자와 아이폰의 관계는 매우 복잡하고 밀접하다. 예를 들면 일본에서 나오는 폰 중에서 가장 자유롭게 편하게 쓸 수 있는 게 바로 아이폰. 하여간 이 이야기는 나중에 정리해보도록 하고. (순전히 일반 사용자 입장에서다) 

 

솔직히 삼성제국 한국에는 애플이 일부러 1차에 안껴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1차원적인 생각도 해본다. 하여간 우리는 1차에 포함된 적이 없다. 뭐 애플 입장에서는 한국이 너무 작은 규모의 시장일 수도 있고. 중국에게 저렇게 공을 들이는 걸 보면 말이지. 그러나 투자자로서는 딱히 애플의 태도가 그렇게 거슬린다고 볼 수도 없다. 인구도 많고 많이 사는 데다가 먼저 출시하겠다는데 뭐 그런가 보지. 물건이나 잘 만들고 많이 파슈. 

 

그러나 하여간 이번에는 1차 출시국이 될수도 있다니까 아이폰 유저로써 기대해본다. 


 

9월과 10월의 애플 주가 확인 

 

애플은 테슬라와 함께 이번 여름을 뜨겁게 보낸 종목 중 하나다. 나스닥을 비롯해 미국 시장에서 올여름의 두 주인공이 아니었을까 싶다. 우선 주식 분할을 했고 그러면서 8월 내내 큰 랠리를 보여줬다. 결국 9월에는 큰 폭으로 하락하며 투자자들의 마음을 조급하게 만들기도 했다. 나중에 나스닥 고래 손형의 콜옵션 때문이라고 밝혀져 손형에게 따가운 눈초리가 가기도 했다. 

 

9월 후반부터는 약간의 상승을 보이면서 현재 애플 주가는 115달러 선이다. 

 

 

애플 9, 10월 주가 

 

지난 번 이벤트에서 애플의 다른 비즈니스 모델인 헬스케어, 애플원 등 다양한 이야기를 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아이폰이 중요하기 때문에 아이폰 12 발표 이후에 애플 주가가 어떤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는 게 좋을 것 같다. 시가총액 1위의 기업이기도 한만큼 주린이라면 필수로 구경해야 할 종목이 아닐까 싶다. 

 

 


아이폰 12는 디바이스 매니아들이나 소프트웨어에 관심 있는 분들 등 다양한 분들의 주목을 받고 있겠지만 투자자에게도 중요한 제품이다. 신제품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지 궁금하니 13일을 기다려보는 걸로. 아이폰이 없었던 심심했던 9월 애플의 이벤트 정리는 아래 포스팅에서 기록해두었다. 

 

 

*지난 9월의 애플 스페셜 이벤트 포스팅

 

애플 주가에 스페셜 이벤트가 영향있었나

2020년 9월 애플 스페셜 이벤트 미국 현지 시간 15일 애플 스페셜 이벤트가 온라인 이벤트로 진행되었다. 애플은 워낙 두툼한 마니아층을 갖고 있고 추종자가 아니더라도 관심을 갖고 있는 팔로워

soltmon.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