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 경제

정기예금 금리비교 이자 비교하며 맞춤 검색하기

정기예금 금리비교 

 

여전히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2019년 말, 2020년 초에 전문가들이 예상하기로는 2020년은 조금씩 경기가 더 좋아지지 않겠냐는 희망적인 뉘앙스가 많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그런데 코로나라는 새롭고 강력한 변수가 생기면서 경기 침체의 위험에 처한 상황이죠. 문제는 아직도 미국과 유럽은 확진자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인데 앞으로 그다지 좋아질 거 같지 않아 보입니다. 세계 상황도 이 모양이지만, 당장 각각 우리 집의 상황이 문제겠죠. 코로나로 수입이 줄어든 가계들도 많기 때문에 치료제나 백신이 뚝딱하고 나와야 할 텐데요. 

 

기준 금리가 계속 낮아지고 있는 가운데 계속 떨어지고 있던 예금금리가 살짝 오른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저축은행 중에 이탈하는 고객들을 잡기 위해 금리 인상에 나선 곳들이 생긴겁니다. SBI저축은행이 1년 만기 정기예금을 1.9%로 0.3% 올렸고, OK저축은행도 1.9%로 0.4% 인상했다는 소식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1%대로 그다지 매력이 높아 보이진 않습니다. 기준금리 자체가 너무 낮기 때문에 인상을 하더라도 크게 와 닿지는 않습니다. 

 

 

 

10월 만기별 예금 평균 금리 
2020년 10월 적금 만기별 평균 금리 

 

예금금리는 2% 넘는 상품이 없습니다. 적금 상품의 경우 만기에 따라 다르지만 12개월 이상일 경우에 2%를 겨우 넘는 수준입니다. 만약 1억을 2%의 예금금리로 넣어둘 경우 1년 후에 200만원이 채 되지 않는 이자를 받게 됩니다. 이자에 대한 소득세 등을 제하지 않은 상태라고 해도 너무 적은 금액이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모든 시드머니의 기초는 저축을 통해 묶어두고 불려두는 것이 기본이라서 안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각 은행과 저축은행들의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정기예금 금리비교

 

은행들을 리스팅해서 한 번에 확인하려면 전국 은행연합회 사이트를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정기예금 금리비교로 검색해보면 광고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전국 은행연합회'를 확인하시는 게 가장 빠를 듯싶습니다. 

 

전국은행연합회

 

전국 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는 '금리/수수료 비교공시 > 예금상품 금리비교' 메뉴가 있습니다. 

 

예금상품금리비교 

 

예금금리, 적금금리 모두 검색이 가능하고 예금에서는 정기예금, 상호부금 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전체를 다 체크하고 이자 계산방식은 단리, 복리 중에 하나를 고를 수 있고요. 정렬 방식에서는 12개월, 36개월 등의 예금 거치기간을 골라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복리로 검색했을 경우 결과값 

 

정기예금 중에 복리로 이자 계산이 가능한 상품이 있긴 있더라고요. 4가지 정도 나오는데 KB국민은행이 3종류입니다. 이자는 모두 1% 아래로 책정되어 있습니다. 은행에 따라서 활동에 따라 최고 우대금리를 적용해주기도 하니 주거래은행을 찾아서 우대금리를 받을 수 있는지 체크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단리 적용했을 때 상품들 

 

단리를 적용했을 때 상품들입니다. 아무래도 은행 금리가 확실히 저축은행보다는 적은 편이네요. 1%를 넘는 상품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니까 1억을 예치했을 때 100만원이 채 되지 않는 셈이죠. 

 

 

▶ 전국 은행 연합회 예금 금리 비교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 

 

은행 금리보다는 조금 더 높은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에서 한 번에 비교가 가능합니다. 

 

저축은행중앙회 

 

소비자포털 저축은행중앙회 예금금리 리스트

 

은행 상품보다 훨씬 더 많아집니다. 더불어 단리, 복리 상품들이 다양하게 확인되기 때문에 당장 정기예금을 찾으시는 분들은 저축은행에서 더 괜찮은 상품을 찾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할 수 없다면 위치한 곳과 가까운 지역 저축은행을 찾을 수 있도록 지역에 따라 검색도 가능합니다. 

 

2020년 10월 기준으로 저축은행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해 보면 대부분 1.2~2% 사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액수에 따라서는 금리가 0.1%가 달라지면 금액이 크게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높은 금리를 주는 곳을 찾으시면 좋겠죠. 지금 최대 금리는 2%로 보입니다. 

 

▶ 저축은행 중앙회 예금 상품 금리비교 

 

 

 


은행과 저축은행의 정기예금 금리비교를 알아봤습니다. 높게는 2%, 낮게는 0.5~6%가 기본입니다. 그 안에서 아주 미세하게 차이가 있으나 현재 2%가 최대 금리로 보입니다. 기준금리가 이렇게 낮은 상황에서 더 높은 금리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그럼에도 은행이나 저축은행에 당분간 예금을 해둬야하는 경우에는 0.1%라도 높은 이자를 주는 곳을 찾아보시는 걸 권합니다. 은행연합회나 저축은행 중앙회의 공식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업데이트된 금리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